네이버 실검 폐지하니 네이트·줌에 간다?…뜨는 `실검 부활론` [이지효의 플러스 P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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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1-04-12 17:37   수정 2021-04-12 17:37

네이버 실검 폐지하니 네이트·줌에 간다?…뜨는 `실검 부활론` [이지효의 플러스 PICK]

    실검 제공하는 네이트·줌 트래픽↑
    실검 폐지하니 "사회이슈 모르겠다"
    일종의 문화된 실검…폐지 답 아냐"
    # 실검의 자유

    <앵커>

    마지막 키워드는 `실검의 자유`인데, 실시간 검색어를 얘기하는 겁니까?

    <기자>

    네. 지난 2월에 네이버가 실시간 검색어를 폐지했고, 다음도 지난해에 서비스를 중단한 바 있죠.

    하지만 실시간 검색어가 필요하다면서,

    `실검의 자유`를 달라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 이 얘기를 해 드리려고 합니다.

    <앵커>

    실시간 검색어가 폐지되면서 불편해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기자>

    네. 일례로 최근에 구글 앱 먹통 사태가 터졌던 사례가 있었죠.

    운영체제 문제로 카카오톡, 네이버 등의 앱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는데,

    스마트폰 고장인 줄 알고 서비스텐데를 방문한 고객이 늘었고, 잘 작동하는 앱을 지우는 사례들도 있었죠.

    이후 이 문제가 기기가 아니라 구글 안드로이드 관련 오류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실시간 검색어가 있었다면 상황이 달랐을 것`이라는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이외에도 재난 등 중요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곧바로 알기 힘들게 됐다는 점도 불편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앵커>

    그렇죠. 실검이 있었더라면 좀더 빨리 알고 제대로 대처할 수 있었겠죠.

    <기자>

    이외에도 재난 등 중요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곧바로 알기 힘들게 됐다는 점도 불편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런 인식은 통계에도 드러나는데요.

    지난해 시장조사전문기업 트렌드모니터가 19~50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검을 확인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현재 이슈를 가장 빠르게 알 수 있기 때문에`가 65.9%로 1위,

    `세상 돌아가는 이슈를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어서`가 50.8%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실제로 "실검이 없으니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겠다" 이런 의견들이 나오는 상황이죠.

    <앵커>

    그래서 아예 실검이 있는 사이트로 이동하는 사용자도 늘고 있다고요?

    <기자>

    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네이트나 줌의 사용자 수가 3월 한달 새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네이트는 기존 372만명에서 476만명으로 28% 늘었고

    줌도 3만 2,000명에서 5만 1,000명으로 56%나 뛰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현재 다른 사람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지 궁금해 하는 욕구가 여전하다는 걸 보여주는데,

    이미 실검은 화제나 유행을 따라가는 일종의 문화로 자리 잡은 상황이죠.

    <앵커>

    하지만 폐지된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었죠?

    <기자>

    네. 이런 순기능보다는 여론을 왜곡하는 등의 부작용이 크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지난 2019년 조국 사태 당시 조국 지지자와 반대 측의 실검이

    번갈아 오르던 게 대표적인 예로, 대중의 진짜 관심사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일었죠.

    이후에도 정치나 사회와 관련한 이슈가 생길 때마다 `실검 올리기`는 계속 됐죠.

    전문가들은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부작용은 있었지만 중요한 아젠다를 확인하는 순기능을 했다"며

    "페지보다는 지적된 문제들을 보완해서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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