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적인 구강검진,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

입력 2018-04-05 16:56  



치아는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있어 필수적인 음식물 섭취에 직접 관여하는 중요한 부위이다. 치아가 썩거나 소실돼 저작기능이 어려워지면 침샘 분비가 줄어들고, 저작기능이 저하되어 위장에 부담을 줄 수 밖에 없다. 이는 곧 소화불량, 영양 불균형 등으로 연결되어 신체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치아는 한 번 소실되면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평생 치아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치과 치료에 대한 고통과 두려움, 비용 부담 등의 이유로 치과 방문을 꺼려하는 이들이 많다. 이 사실은 일반 의과 검진율이 약75%에 달하는 것에 비해 치과 검진은 30%도 되지 않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하지만 극심한 통증이 느껴져 불가피하게 치과를 찾았을 때는 더 강도 높은 치료가 필요하거나 심지어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 따라서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아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X-ray, 파노라마 방사선 촬영 등 첨단기기를 이용한 정밀검진이 이뤄진 뒤 의료진은 그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치의학의 발전으로 첨단 기기가 발달되어 육안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충치부터 치주질환, 구강암, 낭종까지 진단할 수 있다. 소아의 경우 영구치가 바르게 자라고 있는지 검진을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치과검진은 개인의 특성, 생활습관 등을 파악하고 환자가 느끼는 이상증상 외에도 다른 문제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환자와 의료진간의 원활한 소통은 정확한 구강상태를 파악하고 제대로 된 맞춤 진료를 만들 수 있다. 예약진료시스템은 정해진 시간에 한 사람만을 위한 맞춤 케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진료의 질적 향상에 중점을 둘 수 있는 방법이다.

구미 예치과 박현상원장은 "구강건강은 환자 개개인의 맞춤 진료를 통해 환자중심의 소통 진료가 밑받침 되어야 제대로 이루어진다. 철저한 예약제와 평생 구강 관리 진료프로그램은 충분한 진료 시간 준수함으로써 구강질환을 미리 예견하고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라며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하기 위한 구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 연간 1회 건강보험을 적용 받아 부담 없는 비용으로 스케일링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정기검진과 함께 스케일링 시술만으로도 잇몸질환과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고 치석제거, 입 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박현상 원장은 "특히 치열이 고르지 않거나 치아교정 장치를 착용하고 있다면 일반적인 칫솔질 외에도 치실, 치간 칫솔 등의 구강보조용품을 이용한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라며 건강한 치아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선 치과정기검진과 함께 양치질 습관개선, 칫솔관리, 식습관 등의 개인의 노력이 더해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