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미국 핀테크분야 리딩기업, '스퀘어'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8-02-26 14:01  

[해외직접투자] 미국 핀테크분야 리딩기업, '스퀘어'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김종욱 대표 / 애질러파이투자 &컨설팅

    Q. 오늘은 어떤 기업의 정보를 가져오셨나요?

    - 네 오늘은 미국의 LeadingFinTech기업중 하나인 Square (스퀘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스퀘어는 2017년1월부터 현재까지 주가가 350%정도 상승해서 기관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핀테크기업중 하나입니다. 2009년도에 트위터 창업자이자 CEO인 Jack Dorsey 에 의해 창업되서 9년만에 매출 2조4천억원 이상, 시가총액은 19조원대로 성장한 무서운 기업입니다.

    Q. 핀테크는 한국에서도 유망한 사업분야로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스퀘어는 어떤 사업을 하고 있나요?

    - 스퀘어는 개인및 소상공인 사업자들이 쉽게 카드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하는 사업으로 시작했습니다. 조그마한 정사각형모양의 장치를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에 부착해서 일반적으로 자영업하시는 분들이 사용하는 포스 POS(Point of Sales)라는 장비 기능을 하는것인데요. 누구나 이 장비를 사용하면 월사용료 없이 바로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130만 이상의 스퀘어 가맹점들이 있구요, 이들의 한해 카드결제 규모가 19조원 이상입니다. 스퀘어는 카드 결제금액의 2.75%를 수수료로 받구요, 결제 후 바로 입금을 원하는 사업자들에게는 추가로 1%를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Invoice 관리, 직원 임금지급, 재고관리, 이커머스, CRM, Analytics 분석기능등 자영업자들이 필요로 하는 각종 Payment 및 운영 solution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네, 소상공인들을 위한 핀테크 솔루션으로 이해하면 되겠는데 스퀘어를 가장 핫한 핀테크 기업으로 꼽는 이유가 있을까요? 남다른 경쟁력이 있나요?

    - 네, 스퀘어가 소상공인들의 사업운영을 위한 혁신적인 결제지불 및 운영솔루션을 제공하지만, 그정도로는 현재의 주가수준을 정당화 하기에는 많이 부족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진짜 이유는 미래의 방대한 성장가능성인데요, 현재 다양한 핀테크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분야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한 대출서비스사업입니다. 쉽고 편리하게 사업자들에게 은행의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게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고요. 실제로 작년하반기에 은행 라이센스를 신청하고나서 주가가 더 강한 상승탄력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외에도, 개인간에 금전거래를 쉽게하는 Pay App이라는 페이팔과 유사한 서비스도 제공하구요. 참고로 이 앱을 사용해서 Bitcoin을 쉽게 사고파는 서비스도 시작했습니다. Cavior 라는 음식배달사업부문도 인수 했는데, 핀테크기업에 좀 안어울리는것 같지만, 소상공인들을 대표하는 음식점 사업자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도가 있는것이구요, 결국 종합해보면 소상공인들을 위한 토탈 Payment 및 운영솔루션을 제공하고 관련 금융서비스를 혁신하면서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Q. 오프닝 때,스퀘어 주가가 350% 상승했다고 하셨는데 상장후 주가흐름을 좀 볼까요?

    - 네 2015년 $9에 상장후 첫날 45% 상승해서 시가총액 3조원 정도로 마감했습니다. 2015년도의 가장 주목받는 IPO 였는데요, 하지만 상장 후 2016년초 금리인상여파로 마켓 Correction 당시 동반하락 후 반등 했지만, Valuation 대비 성장 둔화우려와 영업손실 확대로 IPO 가격이하로 하락을 했습니다. 이후 조금씩 반등해오다 2017년도 들어서서 본격적인 매출성장 및 Fintech사업분야 확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급격한 상승세를 시작했습니다. 9월에는 은행 라이센스를 취득하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다는 소식과 Bitcoin 거래서비스 소식에 급등을 하기 시작했구요. 여기에 Bitcoin매수를 쉽게하는 서비스가 추가되면서 폭등해서 몇일만에 $50달러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주가 거품우려에 이익실현 매물이 쏟아지면서 $35달러까지 조정을 거쳤고 2018년 들어서 다시 상승하기 시작해서 현재 $45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모레 수요일 아침에 2017년 Q4 실적발표가 있는데요, 좋은 실적이 예상되지만,워낙 Valuation이 높아진 상황이어서 발표후‘Sell on the news’ 현상으로 어느정도 조정이될 수 있습니다.

    Q.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 주가 흐름에 이어 실적 추이도 좀 살펴볼까요?

    - 2015년도 48% 성장,이후 35%, 17년도에는 30% 성장해서 2.2 Billion 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레 발표될 17년도에는 Non-GAAP 기준 영업이익 전환이 예상됩니다. 스퀘어의 매출의 90% 정도는 카드결제 수수료로 나오구요, 나머지 10%는 소프트웨어같은 서비스구독료와 Hardware 판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부분이 고성장을 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Q. 그럼 향후 전망은 어떻게 판단할수 있을까요?

    - 스퀘어는 기존의 전통적인 POS 시스템을 모바일과 어플위주의 편리한 기능들이 추가된 제품서비스로 혁신하였습니다. 현재 스퀘어는 미국 소상공인의 4% 미만을 점유하고 있는데요, 몇 년 안에 10%이상으로 성장하리라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현재 매출 대부분이 미국에서 발생되고 있어서 앞으로 International 비지니스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성장잠재력도 매우 높습니다. 전반적으로 아직 시장점유의 초기단계여서 매출 및 기업규모는 앞으로 눈부신 성장을 하리라 예상할수 있습니다. 스퀘어의 카드 리더기와 POS 및 관련 ECO 시스템은 매우 ‘Sticky’ 즉 지배력과 정착율이높아서 안정된 성장을 보여주는 부분이 큰 장점이기도 하고요, 현재 대출서비스는 고객들의 7%정도만 이용하고 있는데요, 성장중에 있어서 미래의 높은 잠재력이 기대됩니다. 결론적으로 스퀘어는 ‘Bank as a service’ 라는 Fintech의 미래의 발전 전망에서 가장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는 리딩핀테크 기업이라고 할수있습니다.

    Q. 끝으로 투자자를 위한 유의점, 혹은 당부사항이라면?

    - 네, 스퀘어는 대부분의 기관투자자들도 동의하는 훌륭한 핀테크기업이지만, 작년후반기 주가의 폭발적인 급등에 주가 거품 붕괴의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Bitcoin거래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소식에 일부 투기세력이 가세한것도 급등의 원인중 하나로 보이는데요, Coinbase라는 거래소와 파트너쉽을 맺고 시작한 것이구요, 이 부분에서 매출 성장세를 크게 기대할 수준은 전혀 아닙니다. 투자자분들은 스퀘어의 모레아침 실적발표후 이익 실현 물량이 소화된 후 매수 하시는것을 권유드립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한국경제TV  방송제작부  이무제  PD

     mjlee@wowtv.co.kr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