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

中 징둥(京東), "글로벌 지능형 하드웨어 생태계 혁신자 되겠다" 선언

입력 2018-06-05 03:45   수정 2018-06-05 03:45


세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인공 지능의 힘을 부정하는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지난 달 29일 열린 <징둥(京東) 618 JD CUBE 대회>는 SF영화의 한 장면 같았다. 기자회견장 입구에 마련된 체험관에는 사람들의 생각을 정확히 분류하고 전달하는 다양한 형태의 로봇들이 전시되었다. AR 드레싱 거울, AR 메이크업 거울 등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기기들도 선보였다. 참가자들은 디지털 화면상에서 화장과 의상을 자유롭게 바꿔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자신에게 맞는 루즈 색깔을 고를 수 있었고, 해변가나 숲속 리조트처럼 특정 장소에서 어울리는 의상을 증강현실(AR)속에서 입어 볼 수 있었다.


스마트 스크린, 스마트 스피커 같은 디지털 기기와 사람간의 소통이 자연스레 이뤄졌다. 소비자가 올린 댓글을 통해 소비자 감정을 읽어내고 대응하는 인공지능 답글 기능과 소비자의 얼굴을 통해 나이를 추정하는 기기도 선보였다. 간혹 화면상에 실제 나이보다 적게 나오면 참가자들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징둥그룹은 혁신적인 첨단 기술이 소비자에게 가져다 줄 미래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
2018 <JD CUBE 대회>는 전년과 달리 <618 쇼핑 페스티벌>시즌에 소매 업계에 전적으로 힘을 실어줄 혁신 기술을 선보임으로써 징둥그룹 최초의 본격 `테크놀로지 열병식`이 되었다. 이 대회에서 징둥은 스마트 물류, 스마트 라이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이미지 융합, AI 등 다양한 관점에서 징둥의 혁신 기술을 선보였다.

징둥그룹이 창안한 퍼펙트 스마트 라이프, 오디오, 대형 스크린, 냉장고, 자동차 네트워킹등 사람들에게 미래가 이미 왔음을 인식시켜줄 수 있는 개방형 생태계를 종합적으로 구현시킨 이는 징둥그룹 부사장이자 징둥 몰(Mall) 기술위원회 의장인 리커펑(黎科峰) 박사다. 리 박사 견해에 의하면, 스마트 라이프는 여러 종류의 단말기를 통해 표출되는 사람들 개개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단말기 조작과 이미지 서비스간의 완벽한 조합이 필요하다. 징둥의 역할은 "글로벌 지능형 하드웨어 생태계의 혁신"이다.

이 ‘618 쇼핑 페스티벌’에서 소비자는 징둥그룹의 혁신기술이 다양한 단말 장치에서 구현한 최신 쇼핑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예를 들어 JD 스마트 스피커에서 음성 쇼핑을 즐기고, JD 스마트 냉장고에서 신선함과 독점적인 가격을 즐길 수 있다. JD 스마트 스크린 TV로 시청과 구매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기술은 AR 테스트와 AR 피팅 두 가지 기능과 같은 소비자 구매 프로세스에 반영된다. ‘618 행사’에서 이런 기술들은 6천개가 넘는 뷰티, 패션 및 기타 카테고리 상품에 적용된다. 이외에도 JD.com 앱을 열고 오프라인상에서 보이는 모든 ‘618 아이콘’ 패턴을 ‘AR 스캔’하여 10억 징도(京豆; 징둥 콩) 마일리지 행사에 참여하시라. 이 ‘618 행사’를 시작으로 이런 혁신기술 역량은 더 많은 기업들이 스마트 제품을 만들고,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더 나은 삶을 창조할 수 있도록 활짝 열리고 힘을 줄 것이다.
자동차와 주택간 양방향 상호 연결을 시작으로 도로와 모든 사물간의 무제한 확장
사물 인터넷의 출현과 함께 소비자 섹터는 ‘경계 없는 소매’ 시대로 완전히 진입할 것이다. 미래의 소비 경로는 더 이상 단일 채널이 아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간 통합이 발전될 것이다. 스마트 라이프의 현장은 단말기 보급률에 따라 완전히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서비스 진입 경로는 중앙집중식에서 분산화 될 것이다. 여러 단말기로 보이는 행복한 삶과 다양한 이미지 현장이 여러분에게 다가서고 있다.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 연결과 상호 작용이 실현될 것이다. 인간은 새롭고 파괴적인 출발점이 되어 모든 것을 완전히 연결하는 시대를 여는 열쇠가 되고 있다. 아날로그적 삶을 창출해내는 측면에서 징둥은 사람들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여행과 가정 현장을 업그레이드시켜 스마트 라이프가 완벽한 순환고리를 형성하고 효과적인 연결을 통해 삶을 최적화 시킬 것이다.

징둥은 사람, 자동차 및 주택의 지능적인 상호 연결을 기반으로 자동차, 냉장고, TV 및 스피커와 같은 기존의 지능형 하드웨어 장치를 보다 지능화하여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그것은 감각, 상호 작용, 정보 및 연결성을 사용하여 사람들 사이의 격차를 해소한다. 사람들의 선택은 더 이상 딱딱하게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지만, 인간 자체로 회귀하고 있다.

징둥은 스마트 리빙 현장을 건설하기 위해 보다 혁신적인 기술력과 서비스 내용을 추가하여 실생활에 상상력을 더했다. 한 예로 징둥은 이미지 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냉장고안에 보관중인 식재료의 유형, 수량 및 신선도를 감지할 수 있는 스마트 냉장고 솔루션을 출시했다. 멀티 스크린 연결을 통해 사용자가 자동차에 있더라도 온보드 화면을 통해 냉장고의 식재료에 대해 알 수 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자동차에서 주문하면 냉장고에 식재료가 추가된다.

징둥의 스마트카 네트워킹 솔루션에는 지오 펜스(지도상 특정영역 표시) 링크 기능이 있다. 자동차가 집에 가까이 있을 때, 가정용 조명, 에어컨 및 기타 장비가 자동으로 켜질 수 있다. 또한 보안상 위험이 발견되면 자동으로 경고한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웨이라이(蔚?; 중국 전기차) ES8 모델에 대해 처음으로 "Express to Car"서비스를 곧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징둥에서 구매 한 상품이 차량 위치 지정을 통해 자동차 키 없이도 열려서 사람한테 택배가 가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한테 전달된다. 자동차의 트렁크는 한 번만 열리며 제한된 시간 내에 소포가 차량으로 배달된다. 전 과정이 자동차 소유자 없이 진행되며, 사람이 직접 소포를 받을 필요가 없다.

스마트 인터넷의 축복 아래서 이런 장면은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적인 것이다. 사용자는 징둥 스마트 냉장고,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대형 스크린 및 기타 가정내 단말기를 통해 다른 디바이스와 차를 원격제어 할 수도 있다. 단말 장치간 풍부한 현장 상호 연결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욕구를 충분히 다양화 할 수 있다. 기술적 힘과 생태적 커뮤니티의 결합으로 IoT (Internet of Things)는 서로 연결되고 단말기와 연동하여 ‘1+1=2’가 아닌 그 이상의 다중 응답을 생성한다.
수직 산업 장벽을 깨고 4 가지 지능형 하드웨어 생태계 구축
지능형 하드웨어 산업은 개념과 제품으로부터 생태계 건설 쪽으로 점차 옮겨 가고 있다. 기술적인 힘 외에도 징둥은 스마트 하드웨어 분야에서 완벽한 생태적 레이아웃을 완성했다. 리 박사는 "이미지 장면화 시대에는 독자적 산업 형태와 제품이 소비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없다. 인텔리전트 서비스 플랫폼은 강력한 기술 지원과 빅데이터 분석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풍부한 컨텐츠가 최종 제품이다. 이미지 장면 기반 서비스의 필수 조건인 징둥은 다양한 부문의 여러 당사자가 직면한 문제점과 단점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말했다.

JD Alpha 지능형 서비스 플랫폼을 사용하여 "스마트 아일랜드(스마트 기기에 빠져 고립된 섬 같은)" 상황을 "터미널 + 데이터 + 컨텐츠 + 서비스”로 극복하려 한다. 스마트 비즈니스 모델은 스마트 오디오 생태계, 스마트 냉장고 생태계, 스마트 대형 스크린 생태계, 스마트 자동차 네크워크 생태계 등 네 가지 생태계 동맹체를 구축했다. 스마트 비즈니스 모델은 이전 수직 산업 체인이 형성한 장벽을 허물고 통합 하드웨어 제조업체, 서비스 제공 업체 및 브랜드사를 통합시켰다. 전체 산업 체인은 포괄적이고 상호 윈-윈하는 지능형 스마트 생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작동하고 있다.

스마트 라이프의 진화를 촉진하는 물결 속에서 징둥은 커넥터를 건설하는 역할을 희망한다. 그 커넥터는 지능형 산업 인프라 서비스, 이종 단말기간 무단절 기술, 이미지 장면화, 디바이스, 서비스를 사람들과 원활하게 연결하고 ‘터미널 + 플랫폼’의 형태로 사용되기를 바란다. 또한 서비스가 유저들에게 확산되고, 어떤 쇼핑 현장 속에서도 "원하는 모든 것을 구매"할 수 있게 허용되어 보다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전자 상거래 서비스 및 쇼핑 체험을 누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
JD 알파는 화려한 미래로 날아간다
개방적이고 권한이 부여된 JD Alpha 지능형 서비스 플랫폼은 이미 스마트 오디오, 스마트 냉장고, 스마트 대형 스크린 및 지능형 차량 네트워킹의 네 가지 지능형 하드웨어 생태계를 호스팅하고 있다. 미래에는 JD의 다중 터미널 및 다중 시나리오 지능형 비즈니스 전략이 지속적으로 착수될 것이다. Alpha에는 더 많은 생태계적 제휴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생태적 동맹의 성장과 발전 뒤에는 JD Alpha의 보다 개방적이고 유연한 ‘모듈형’ 기능이 있다.

JD Alpha는 스마트 기술, 상호 운용성, 양질의 서비스 및 채널 지원이라는 네 가지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빅데이터, 사물 인터넷 프로토콜, 전자 상거래 시스템 서비스, 음성 기술, 자연 언어 이해, 기계 학습, 이미지 인식, 혁신적 지불수단 및 기타 "부드럽고 단단한" 기술 모듈, 쇼핑, 여행, 비디오, 지식, 교육, 뉴스 및 기타 등등 생활 서비스 시나리오에는 수 많은 양질의 서비스 자원이 있다.

또한 Alpha의 고유한 IoT 센터는 수천만 개의 디바이스를 교차 브랜드로 상호 연결시켜 주었으며 스마트 홈, 스마트 상점, 부동산 상거래, 어린이 엔터테인먼트 회사 및 호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JD의 기능을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해 JD Alpha는 제품 메뉴 기술 및 서비스 기능을 제품화하고 독립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구성 요소로 비즈니스를 패키징하며 "플랫폼화"를 통해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제품을 구성한다. 그것은 외부 파트너사가 사용할 수 있게 개방되어 있으며 수년에 걸쳐 발전해 온 능력과 함께 생태학적 파트너에게 권한을 부여한다.

리 교수는 징둥의 기술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과학과 기술에 대한 위화감을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이 진정으로 소비자와 사회에 가치를 창출하고 임지 장면화를 통해 공공의 삶에 진정으로 통합될 수 있다고 믿는다. JD Alpha는 스마트 헤드셋, 스마트 도어록, 어린이 로봇 및 자동차 하드웨어와 같은 다양한 하드웨어 디바이스를 개방시켜 능력을 발휘할 것이다.

시장 및 소비자가 입증한 JD Alpha 인텔리전트 서비스 플랫폼은 다채로운 단말기를 제공할 것이다. 스마트 한 미래를 위한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으로 이 장비는 사용자의 다양한 욕구 시나리오 속으로 "확산"된다. 기술은 삶을 바꾸고, 스마트 징둥은 글로벌 지능형 하드웨어 생태계의 혁신자가 될 것이다. 그리고 스마트 징둥은 사용자 삶의 경험에 보다 나은 지혜를 선사할 것이다.
(사진=징동그룹, 티비텐플러스)


한국경제TV  방송제작부  한순상  국장

 sshan@wowtv.co.kr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