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필 中 우한에서"…복싱 대표팀, 갈수도 안 갈수도

입력 2020-01-22 07:17   수정 2020-01-22 08:53



2020 도쿄올림픽 본선 티켓이 걸린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예선이 폐렴 확산의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2월 3일부터 14일까지 열린다.
대한복싱협회는 지난해 12월 20∼21일 국가대표 최종 선발전을 치러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예선에 출전할 남자 8명과 여자 5명 등 총 13명을 선발했다.
4년 전 지역 예선에서 남녀 전원 탈락했던 아픔을 반드시 씻겠다는 각오로 충남 청양에서 훈련 중인 대표팀은 오는 27일 우한으로 떠날 예정이었다.
하지만 복싱협회는 예정됐던 27일 출국 일정을 취소했다.
최희국 협회 사무처장은 "우한 폐렴이 갈수록 심각해지는데, 갈 수도 없고, 안 갈 수도 없어서 난감하다"며 "일단 출국을 31일로 미루기로 했다"고 전했다.
협회는 지난 7일 이번 대회를 주관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태스크포스(TF)팀에 `우한 폐렴`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며 대회 개최 여부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TF팀에서는 세계보건기구(WHO)와 중국 질병 당국이 발표한 내용을 근거로 대회가 예정대로 열릴 것이라며 우한에 오는 것을 환영한다는 답변을 보냈다.
하지만 통제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중국 질병 당국의 발표와 달리 사태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분위기다.
이에 협회는 지난 17일 IOC TF팀에 대회 개최 여부를 묻는 공문을 다시 발송했으나 아직 답변을 받지 못하고 있다.
대회 참가국 중에서 우려를 표한 것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다.
필리핀은 아예 이번 지역 예선을 자국에서 대신 개최하겠다는 의사를 IOC TF팀에 전달했으나 이 역시 묵묵부답이다.
선수의 안전과 생명이 최우선임에도 IOC TF팀이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배경으로 많은 복싱인은 국제복싱협회(AIBA)의 기능 상실을 꼽는다.
IOC는 지난해 5월 23일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열고 AIBA의 올림픽 복싱 주관 자격을 박탈했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서 드러난 최악의 편파 판정 논란과 재정난, 비리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다.
IOC는 AIBA 대신에 와타나베 모리나리 국제체조연맹(FIG) 회장을 중심으로 TF팀을 구성해 올림픽 예선과 본선을 직접 주관하기로 했지만 적절한 대처 능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최희국 사무처장은 "오늘 WHO에서 우안 폐렴 사태와 관련해 긴급 위원회가 열린다고 하는데, 그 결과에 따라서 대회 개최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