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세금으로 표 매수...더 파헤치면 정권 붕괴할 것"

입력 2019-11-27 07:32   수정 2019-11-27 09:41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공적인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을 사실상 사유화했다는 의혹을 일본 국회에서 처음 제기한 의원은 다무라 도모코 일본공산당 참의원이다.
26일 도쿄 소재 참의원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 응한 다무라 의원은 "총리가 세금을 써서 (표를) 매수했다는 것입니다."라면서 이 사건을 보는 관점을 말했다.
그는 "벚꽃을 보는 모임이 매년 TV 등에 보도되는 친숙한 행사라서 일본인이 이번 파문을 이해하기 쉽다"며 "`총리가 세금을 써서 후원자가 먹고 마시게 하는 것은 이상하다`는 분노가 확산하기 쉬운 주제"라고 설명했다.


다무라 의원은 일본의 공직선거법이 자신의 당선을 위해 유권자를 매수하면 안 된다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누군가를 당선시키기 위해서 매수해도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면서 선거가 한창일 때 "대량으로 후원회를 대접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올해 벚꽃을 보는 모임이 열린 4월 13일은 광역자치단체 의회 선거가 끝난 직후였고 각지에서 기초자치단체 의회 선거가 실시되려고 하는 시점이었다. 그로부터 3개월 뒤에 참의원 선거까지 예정돼 있었던 만큼 아베 총리 후원회 관계자 등에게 벚꽃 행사 참가 기회가 주어진 것이 선거법 위반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벚꽃을 보는 모임 참가자들은 행사 전날 고급 호텔에서 시세에 비해 싼 가격으로 식사를 하고 숙박하는 등 이른바 `전야제`를 한 것으로 파악됐는데 아베 총리 측의 금전적 지원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다무라 의원은 아베 총리가 "명백하게도 나의 질문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며 선거법 위반과 별개로 국회에서 허위 답변한 것도 크게 문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8일 예산위원회에서 다무라 의원의 질의에 "나는 주최자로서 인사나 초대자(초청 대상자를 의미함) 응대를 하지만 초대자 정리 등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다무라 의원의 질의를 계기로 일본 언론의 취재와 야당 의원의 추궁이 이어지는 가운데 아베 총리는 이달 20일에는 "나 자신도 사무소로부터 상담을 받으면 (누구를 초대할지와 관련해) 의견을 말한 적도 있다"고 인정했다.

다무라 의원은 "국회에서 거짓말하면 국민 전체에 대해 거짓말을 한 것이 된다"며 "그런 사람이 총리라는 것 자체를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벚꽃을 보는 모임 의혹은 2012년 12월 아베 총리 재집권 후 그를 가장 곤혹스럽게 하는 사안으로 부상했으며 아베 총리의 지지율이 급락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앞서 이 행사가 예산을 낭비한다는 지적이 종종 제기됐으나 그리 큰 반향을 얻지 못했다.

하지만 다무라 의원이 이달 8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아베 총리의 후원자가 대거 참가했다고 의혹을 제기한 것을 계기로 벚꽃을 보는 모임이 정국의 핵심 이슈로 떠올랐다.

다무라 의원은 "내각부는 (초청 대상자) 명부를 `버렸다`고 말하지만 각 성청(부처)이 남아 있는 것을 인정하고 내놓기 시작한다"고 분위기 변화를 전하면서 행사 참가자 등 관련된 사람이 다수이기 때문에 아베 정권이 파문 확산을 억누르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야당의 공동 대응 본부가 의혹을 더 파헤쳐 사실상의 유권자 매수라는 근거를 더 제기하면 "정권이 토대부터 허물어질 것"이라며 "정권이 바뀐 다음에야 비로소 모리토모학원 문제 가케학원 문제를 비롯해 아베 총리 (집권) 7년간의 진짜 죄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