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쓴 배터리 쏟아진다는데"...대책 없는 배터리 3인방

송민화 기자

입력 2019-11-21 13:55  

    <앵커>

    지난 2011년부터 보급된 전기차가 교체 주기를 맞으면서 다 쓴 전기차 배터리를 어떻게 처리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잘못 방치하면 환경오염과 화재 같은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지만 정작 정부와 관련 업계는 아직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송민화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전기차는 2014년 누적 보급대수가 1천 대를 넘어서더니 지난해 5만 7천 대를 기록하면서 수직 상승했습니다.

    전기차가 많이 팔릴수록 차의 심장 격인 배터리도 늘어나는데, 문제는 교체주기를 맞은 전기차 배터리의 처리 방안이 아직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업계에선 배터리 교체 주기를 7년에서 10년 사이로 예상하면서, 처음 나왔던 전기차의 배터리는 최근 교체주기를 맞고 있고 전기차보다 앞서 보급됐던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기 배터리는 이미 수년 전부터 폐기 배출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다 쓴 배터리 처리 문제를 두고 정부와 관련 기업의 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합니다.

    환경부와 지자체에 따르면 현재 전기차 폐배터리는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거둬 경기도의 한 자동차 관련 업체에 임시로 위탁 보관하는 실정이고,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전기차 배터리 3인방은 최근에서야 폐배터리 활용방안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문가들은 2024년까지 폐배터리가 1만 개가량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잘못 관리할 경우 심각한 환경문제나 화재와 같은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인터뷰) 손정수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

    “배터리가 수분하고 만나면 불산이 생성돼요. 환경에도 안 좋고 인체에도 안 좋은 거잖아요. 배터리에 포함된 니켈, 코발트도 외국 전문기관에서 암을 유발하는 걸로 구분돼있어요.”

    또, 전기차 배터리는 아직까지 폐차 신고를 한 뒤 폐차장에서 수거하는 구조여서 이를 명확하게 추적 관리할 수 있는 관리 규정을 보완하는 한편,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 대수가 300만 대가량 늘어날 전망이라 재활용 방안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경제TV 송민화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