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 아직도 손으로 접니?"…박스접기 최강자를 만났다 [배성재의 Fact-tory-3]

입력 2019-11-08 17:31   수정 2019-11-08 17:46

    [Fact-tory ③] 에이스기계 본사공장 편
    한국거래소 직원들은 상장기업을 평가할 때마다 현장답사를 나갑니다. 기업의 본령이 물건을 만들어 파는 것이라면, 공장은 그 근간이기 때문이죠.
    공장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배성재의 Fact-tory는 공장을 직접 다녀보며 기업들의 기술과 경쟁력을 살펴봅니다. 공장(Factory) 속 뚜렷한 사실(Fact)과 땀 섞인 이야기(Story)를 동시에 전합니다.



    [`피자 박스 빠르게 접는 방법`]

    ▲ 영화 `기생충`의 한 장면 (출처: CJENM)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을 보신 분이라면 기택(송강호 분)네 가족들이 피자 박스를 접던 장면을 기억하실 겁니다. 박스를 찾으러 온 피자집 직원들이 "불량품이 많다"며 가족들을 면박 주는 모습도 나오죠. 영화 속에 나온 `피자 박스 빠르게 접는 방법`이라는 유투브 영상은 실제로 조회수 100만 뷰를 넘기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Fact-tory가 세 번째로 다녀온 공장은 바로 이 `박스 접기`와 관련한 곳입니다. 박스 자동접착기를 만드는 에이스기계㈜의 시흥 본사 공장인데요. 자동접착기란 자동으로 박스 모양을 접어 접착시켜주는 기계입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화장품, 맥주 등을 담는 박스를 대량 생산할 수 있게끔 하는 장비죠.

    기택네 가족들이 맞닥뜨렸다시피 박스 접기란 많이, 정확하게 접는 것이 관건입니다. 주문자가 원하는 형태로 생산하는 능력도 핵심적인데요. 기술이 부족했던 탓에 자동접착기는 20여 년 전까지만 해도 100% 수입에 의존해왔던 장비였습니다. 자동접착기 국내점유율 70% 달성에 더해, 미국·유럽에 1,000대 가량을 수출 중인 에이스기계의 시흥 본사공장이 남달라 보인 이유였습니다.



    [Fact-]
    · 위치: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 부지 면적: 8,473 제곱미터
    · 인원: 29명 (회사 전체: 43명)
    · 생산 제품: 펄프 및 종이가공용 기계



    ◎ 첫 인상 - 의외로 정적인 공장

    에이스기계 본사는 시화호를 매립해 조성한 산업단지 시화MTV(멀티테크노밸리)에 입주해 있습니다. 형태는 아파트 6층 정도의 높이의 거대한 창고형 공장이었습니다. 공장의 1/3 가량은 현재 협력업체에 임차를 내준 상태였습니다.

    사실 엄청나게 분주할 줄 알았습니다. `박스를 미친 듯이 접을 테니, 볼수록 빠져드는 중독성 있는 영상도 만들어봐야겠다`던 제 각오는 공장에 들어간 순간 보기 좋게 깨졌습니다. 공장은 정밀하게 이루어진 거대한 자동접착기들로 채워져 있더군요. 공장 직원들은 자동접착기 옆에서 세밀한 작동들을 시험 중이었습니다.

    재밌는 영상을 만들 수 없던 점은 유감이었지만, 오히려 기계를 가까이서 들여다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특히 가장 앞쪽에 있는 자동접착기 3대는 곧 미국으로 수출을 앞두고 있던 제품이었습니다.


    ◎ 제품 - 시그니처 엘리트(Elite)

    에이스기계의 대표 모델은 `시그니처 엘리트`라는 모델입니다. 지금까지 에이스기계가 가장 많이 수출한 모델이기도 한데요. 길이는 커스터마이징마다 차이가 있지만 약 15m에서 25m에 달합니다.

    자동화 기계인 만큼 속도도 중요한 요소인데요. 시그니처 엘리트의 벨트 속도는 분당 550m의 고속입니다. 고객사의 커스터마이징에 따라 벨트 속도를 최대 650m까지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위에 있는 영상을 통해 그 속도를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제품 분석 - 맞춤, 신속, 정확

    시그니처 엘리트는 미국의 세계적인 패키징 대기업인 웨스트락이나 그라픽패키징인터네셔널(GPI) 등의 접착기 구매 순위 중 선두권에 있는 모델입니다. 커스터마이징(맞춤)과 신속성, 신뢰성이 상당히 높다는 의미죠.

    이중 신속성의 경우엔 경쟁사와 직접 비교가 가능한데요. 경쟁사인 스위스 제조사 밥스트(Bobst)의 모델 `MASTERFOLD 75`의 벨트 속도가 분당 최대 600m인 점을 감안하면, 50m 가량이 빠릅니다.

    박스를 만드는 기계다보니 정작 어떤 박스를 만드는지 와 닿지 않으실 텐데요. 시그니처 엘리트의 주요 고객으로는 화장품이나 양주 회사들이 있다고 하네요. 대표적으로는 로레알이나 스코티쉬위스키 브랜드, 맥주 6병들이의 박스 등이 그 제품들이라고 합니다.



    [-Story]
    ◎ 2014년 이전한 공장이다

    에이스기계는 기존에 시화산업단지에 공장을 두고 있었습니다. 2014년 초 시화MTV(멀티테크노밸리)가 개발되면서 이전해왔는데요.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접착기들을 고급화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연구개발능력을 늘리고 자동접착기 디자인도 미려하게 바꾼 것이 이 시기라고 하네요. 덕분에 기계 가격도 좀 더 올라갔다는 후문입니다.

    다만 앞으로 시흥 본사공장은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생산은 점차 베트남 호찌민 인근에 있는 지사로 옮겨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내수는 줄어들고 비용은 높아지는 한국 제조업의 고민을 에이스기계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한 번 실패한 작품이었다

    에이스기계는 1993년에 시작한 회사입니다. 회사를 만든 이철 대표이사는 일본 등지에서 자동접착기를 수입해 판매하는 일로 이 업계에 발을 들였다고 하는데요. 자동접착기를 직접 만들어도 되겠다는 생각에 `맨땅에 헤딩`하듯 기술 개발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처음으로 만든 자동접착기는 `에이스`라는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해외 시장의 반응은 차가웠습니다. 미국 포장업계 관계자들로부터 "소재와 설계가 수준 미달이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하네요. 이후 에이스기계는 반년 간 공장을 닫고 제품 개발에만 집중하는 결단을 내립니다. 그 과정을 거쳐 새로 나온 `시그니쳐` 브랜드들은 영국에서 소위 `대박`을 쳤습니다. 실적이 좋을 땐 해마다 유럽과 미국 시장에 각각 최대 20대까지 수출을 했다고 하네요.


    ◎ `백만(1,000,000) 마일리지`

    이철 에이스기계 대표의 항공사 마일리지는 백만이 넘는다고 합니다. 약 20년째 매해마다 해외를 10번씩 다녀온 결과입니다. 출국 이유도 다양했습니다. 전시회마다 쫓아다니며 경쟁사의 모델을 확인하는 등 뒤쳐진 기술을 따라잡기 위한 노력이었습니다.

    이제는 역으로 해외에서 에이스기계로 문의하는 일이 잦다고 합니다. 콧대 높던 미국의 페키징 대기업들이 새로운 박스형태를 론칭할 때 먼저 제안서를 보내온다고 합니다. 제조가 어려워서 자동화가 안 되는 제품들을 빠르게, 높은 가성비로 만들기 때문이라네요. 실제로 공장을 방문했을 때, 미국의 패키징 대기업인 그라픽패키징인터네셔널(GPI)의 제품이 시험 중이기도 했습니다.

    에이스기계는 매출 110억원 규모의 작은 회사임에도 `드루파(Drupa) 2020`에 참가합니다. 드루파는 4년에 한 번씩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인쇄전시회인데요. 에이스기계의 기술이 세계무대에 설 만큼 하이엔드 수준이라는 증거겠지요. 전시회를 쫓아다니다 이젠 전시회에 출품하는 회사가 된 셈입니다. 박스 접는 기계의 국내 최강자, 에이스기계 본사공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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