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View)가 곧 돈이다" 조망권이 높이는 집의 가치 'KCC스위첸 웰츠타워'

입력 2019-09-27 13:18   수정 2019-09-27 13:21



- 조망권 여부에 달라지는 집값 … 많게는 수억 원까지 차이나
- 울산 동구 최고 41층 높이 `KCC스위첸 웰츠타워` … 탁월한 조망권 갖춰 눈길

주택시장이 `조망권`에 따라 희비가 갈리고 있다. 조망권이 곧 프리미엄이란 인식이 커진 가운데, 조망권을 갖춘 단지는 그렇지 못한 단지와 비교해 많게는 수억원 이상의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어서다.

실제 매매시장에서는 조망권 여부에 따라 같은 지역임에도 큰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표적인 곳은 한강 주변이다. 일례로 지난 10여년간 반포동 시세를 이끌어가던 랜드마크 `반포자이`는 한강을 내려다볼 수 있는 `아크로리버파크`의 등장으로 반포동 랜드마크의 자리를 내줬다.

실제 두 단지의 가격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KB부동산 리브온(Liiv ON) 시세조사에 따르면 아크로리버파크의 전용 84㎡의 현재 시세는 29억원 선이다. 반면 반포자이의 같은 면적 시세는 23억8,000만원 선이다. 조망 여부에 6억원 이상 시세 차이가 나는 것이다.

또한 두 단지는 가격 상승 폭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크로리버파크는 한강 조망이 가능한 단지로 주목받아 지난 2년간 가격이 9억원 가량이 올랐다. 같은 기간 반포자이가 3억원이 증가하는데 그친 것과 비교하면 3배 이상이 차이 나는 수치다(전용 84㎡ 기준).

이렇다 보니 청약시장에서도 조망권을 갖춘 단지는 뜨거운 인기를 보이고 있다. 일례로 지난 5월 대구광역시 수성구에서 분양한 `수성 범어 W`는 대구 최고층인 59층으로 조성돼 탁월한 조망권을 갖춘 단지로 인기를 끌었다. 그 결과 267가구 모집에 11,084명이 청약을 해 평균 경쟁률 40.16대의 경쟁률로 전 가구를 1순위에서 마감했다. 또 6월 세종시에서 분양한 `세종 어울림 파일리에 센트럴`은 4-2생활권 최고층인 29층으로 조성돼 우수한 조망권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으며 평균 65.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약을 마쳤다.

업계관계자는 "최근 법원은 조망권에 대해 주택가격의 약 20%를 차지한다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며 "그만큼 조망의 여부는 주택가격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떠오른 상황이어서 한동안 조망권을 갖춘 단지의 인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울산 동구에서는 지역 최고층 높이로 지어지는 새아파트가 공급돼 귀추가 주목된다. KCC건설은 10월 울산 동구 전하동 300-384번지 외 6필지, 280-3번지 외 5필지 일대에 `KCC스위첸 웰츠타워` 총 635가구를 분양한다.

KCC스위첸 웰츠타워는 울산 동구 최고층인 41층 높이로 조성된다. 그만큼 뛰어난 조망권을 자랑한다. 실제 단지 고층부(타입별 상이)에서는 바다와 명덕호수공원, 전하동 일대 등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이에 입주민들은 더욱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KCC건설 분양관계자는 "최근 주택시장에서 조망권 프리미엄 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울산 동구 최고층 높이로 지어지는 이번 단지에 대한 문의가 벌써부터 상당하다"며 "특히 단지는 바다와 명덕호수공원 등의 조망이 가능한데, 이 부분에 대한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한편, 단지가 들어서는 울산 동구는 노후아파트 비율이 높고 신규 공급은 적어 새아파트 갈아타기 수요가 많은 곳이어서 이번 단지에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실제 업계에 따르면 단지가 들어서는 울산 동구는 아파트 3만 3,880가구 중 2만 897가구가 20년이 넘은 노후아파트로 전체 가구 중 62% 이상이 20년 이상 노후아파트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지난 5년간 울산 동구에 공급된 아파트는 372가구에 불과하다. 특히 지난 2017년 11월 이후 현재까지 공급은 전무하다.

이에 따라 KCC건설은 그동안 울산 동구에서 볼 수 없던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해 단지를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단지는 먼저 선호도 높은 특화 평면인 4베이 구조 및 3면 개방형 구조(일부타입 제외)를 적용한다. 특히 전용 59㎡ 타입과 84㎡ 타입은 울산 동구 내에서 희소성이 높은 4베이 구조로 조성돼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또한 드레스룸, 팬트리, 워크인장, 와이드키친 등을 도입해 수납공간을 확보하고, 공간효율성을 높였다.

KCC스위첸 웰츠타워의 견본주택은 울산광역시 동구 일산동 193번지에 마련되며, 10월 중 오픈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