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정 머리채 잡은 시민 "살인마" 분노…첫 재판 아수라장

입력 2019-08-12 13:39  


전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고유정(36)이 12일 법정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이날 재판에서 고유정 측은 전남편 강씨(36)가 겁탈하려고해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질렀다는 주장을 계속했고, 방청객들은 고성을 지르며 강한 분노를 표출했다.
제주지법 형사2부(정봉기 부장판사)는 12일 201호 법정에서 고씨에 대한 첫 정식 공판을 열었다.
지난달 열린 공판준비기일에 불참했던 고씨는 이날 연녹색 수의를 입고 법정에 나왔다. 지난 6월 12일 고씨가 검찰에 송치되는 과정에서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낸 지 두 달 만이다.
그동안 머리를 풀어헤쳐 얼굴을 가렸던 고씨는 이번에도 같은 모습으로 고개를 푹 숙인 채 빠르게 이동한 뒤 변호사 옆 피고인석에 앉았다.
방청객들은 머리를 풀어헤치고 나온 고씨에 대해 머리를 묶고 나와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표출했다.
일부 방청객은 고유정을 향해 "살인마!"라고 소리치다 법원 관계자들에게 제지당하기도 했다.
재판장은 "재판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협조해달라"고 방청객들에게 협조를 구했다.
이름·생년월일·직업 등 재판부가 피고인의 신원을 확인하는 인정신문에 작은 목소리로 답한 고유정은 1시간 20분 남짓 진행된 공판에서 시종일관 고개를 푹 숙인 채 재판에 임했다.
고씨는 검찰이 공소사실을 밝히는 동안 고개를 떨군 채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고유정 변호사는 이날 "강씨가 졸피뎀이 섞인 밥을 먹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강씨 자신의 강한 성적 욕구를 이기지 못해 고씨를 겁탈하려고 했다"는 주장을 하며 계획적 범행을 강하게 부인했다.
법정을 가득 채운 방청객들은 고씨 측의 이러한 주장에 "말도 안되는 소리다. 추잡스럽다"며 탄식을 내뱉었다.

피해자 유가족도 이날 법정 내 방청석에 앉아 울분을 삼키며 재판을 지켜봤다.
일부 방청객은 `기분 나쁘다` `얼굴을 들어라`는 등의 탄식과 고함이 이어졌다.
법정은 고씨가 퇴정하려고 피고인석에서 일어나자 다시 술렁거렸다. 결국 고유정은 재판을 끝내고 나와 호송차로 이동하던 중 분노한 시민에게 머리채를 잡혔다.
이날 고유정 재판은 제주지법 사상 처음으로 방청권을 선착순으로 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법원은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재판인 만큼 법정 질서 유지를 위해 지난달 열린 공판준비기일부터 고씨의 재판에 대해 방청권 소지자만 방청을 허용했다.
이 때문에 방청권을 얻지 못한 일부 시민들의 항의가 이어지기도 했다.
고씨의 다음 재판은 9월 2일 오후 2시 열린다.
고유정은 지난 5월 25일 오후 8시 10분부터 9시 50분 사이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남편 강모(36)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혐의는 살인과 사체손괴·은닉이다.
검찰은 지난달 1일 수사를 마무리하고 고씨를 재판에 넘겼다.
고유정 재판 머리채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