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코스피, 중소형주펀드는 날았다

입력 2019-04-22 14:47   수정 2019-04-22 14:54



    <앵커> 코스피가 상승세는 이어가고 있지만 지속 동력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개별종목 장세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중소형주 펀드에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펀드에 투자하는게 좋을까요? 유주안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코스피가 최장랠리 타이기록을 세우며 상승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일부 중소형주 펀드가 연초 이후 20% 안팎의 수익률을 기록해 눈에 띕니다.

    시장에서는 지금의 상승세가 '베어마켓 랠리'에 불과하다는 우려섞인 분석이 나오는데, 앞으로 개별종목 움직임이 더욱 두드러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연초 이후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중소형주펀드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의 '중소밸류펀드'로 수익률이 24%에 달합니다.

    이 펀드는 저평가 소외주를 찾아 80여 개 종목에 분산투자하며, 오션브릿지, 아이씨디 등에 투자해 높은 수익률을 거뒀습니다.

    미래에셋과 현대인베스트, 현대자산운용의 코스닥벤처 펀드들도 18~19%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녹스첨단소재, 아세아제지, 케이엠더블유 등에 대한 투자 수익률이 눈에 띄며 코스닥상장사들이 발행한 전환사채, 비상장기업들도 투자대상에 들어가 있습니다.

    [인터뷰] 김기백 한국투자신탁운용 펀드매니저

    "대형주들의 이익이 정체되고 대외변수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시장이 큰 방향성을 찾기 어렵고, 이같은 이유로 개별종목장세가 연출되고 있다. 개별종목장체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기 때문에 중소형주펀드 투자도 계속 유망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중소형주 랠리는 당분간 이어지겠지만 투자자들이 펀드를 고를 때에는 장기성과를 꼭 따져보라고 조언합니다.

    [인터뷰] 김후정 유안타증권 펀드애널리스트

    "장기성과를 보고 펀드를 골라야 한다. 수익률 변동성이 큰 것보다 안정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펀드를 골라야 한다."

    한편 중소형주 펀드 역시 자금유출에 시달리고 있는 일반 공모펀드와 다를 바 없이, 수익률이 올라갈수록 투자금이 빠져나가는 상황입니다.

    국내 3대 중소형주펀드로 꼽히는 삼성중소형FOCUS와 KB중소형주포커스, NH-아문디Allset성장중소형주펀드는 연초 이후 두자릿수 양호한 수익률에도 불구하고 자금 유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유주안입니다.

    한국경제TV  증권부  유주안  기자

     jayou@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