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INA] 베트남 람동성 유망 진출·투자 사업은?

입력 2019-03-22 17:07  

    <앵커>

    오는 26일 열리는 베트남 람동성 달랏 투자 컨퍼런스에 대해 지난 주 개괄적인 내용을 안내해드렸는데요.

    오늘(22일)은 구체적인 투자 유치 프로젝트와 진출 유망 업종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K-VINA비즈센터의 김현수 수석 전문위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앵커>

    질문1) 베트남 람동성 달랏시에서 이번에 한국에 소개하는 주요 투자 유치 프로젝트에 대해 먼저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번에 람동성(달랏시)에서 람동성장, 달랏시장 등 고위 공무원들이 총 출동하는데요.

    이번 람동성(달랏시) 투자컨퍼런스를 통해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우선순위 프로젝트는 총 6가지입니다.

    (1)떤푸 농업,공업단지 (2)락즈엉 하이테크농업단지 (3)토마토,채소 가공공단입니다.

    그 다음은 (4)커피제조공장 (5)프렌호수 관광단지 놀이공원 (6)달랏시 2030도시개발사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기업 차원에서는 호텔,관광,리조트,골프 관련 프로젝트와 커피,채소,구근,꽃 등의 농산가공품을 수출입, 유통할 수 있는 국내기업인과 네트워킹하고 상담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앵커>

    질문2) 이번에 한국에 선 보이는 프로젝트 외에도 람동성 달랏 지역은 잠재력과 투자 매력이 상당히 높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점들을 주목해서 봐야 할까요?

    <답변>

    람동성(달랏)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1년 내내 꽃이 피고 너무 덥지도 춥지도 않은 쾌적한 날씨를 가진 해발 1500미터 고지의 자연, 생태, 청정지역이라 사람이 살기에 너무 좋은 건강, 휴양도시입니다.

    쉽게 말하면 '에덴동산' 같은 곳 인데요.

    그래서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신혼여행지 1순위 인기지역입니다.

    여기에 람동성(달랏) 지역의 잠재력과 투자매력이 함축돼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달랏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소나무향 가득한 숲과 산림, 호수와 플라워가든, 유럽풍의 도시 등으로 국내 골퍼들이 가장 가보고 싶어 하는 도시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점들을 주목해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나온 베트남관광청 통계에 따르면 2018년 1년 동안, 달랏에 약 650만 명이(베트남인 600만 명, 외국인50만 명) 방문해서 전년보다 약 21%나 증가했습니다.

    매년 계속해서 급성장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농산품분야도 커피, 꽃, 우유, 딸기, 각종 채소와 구근(뿌리채소) 등이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이 있듯이 다음달(4월) 9일 출발하는 람동성(달랏)산업시찰단에 참가해 직접 가서 확인하고 좋은 사업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사전타당성 검토를 충분히 하신 후에 투자진출을 실행한다면 성공확률이 급상승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앵커>

    질문3) 한국 기업 입장에서 람동성 달랏시의 유망한 진출·투자 사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답변>

    기업체 입장에서 본다면 관광업이 유망한데요.

    관광분야에도 디테일하게 들어가 보면 생태관광, 휴양관광, 골프관광, 교육관광, 농업관광, 꽃관광 등이 있고요.

    호텔, 리조트개발, 골프장, 위락, 놀이공원, 컨벤션 등의 관광 사업 분야가 있습니다.

    농업분야는 커피, 꽃, 채소, 딸기, 우유, 구근(뿌리채소) 등을 생산하는 스마트농업 분야와 이를 가공하는 농산가공업과 판매하는 무역업, 유통사업 등이 유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기에 부수적인 파생업종으로 물류창고와 농산물저장창고업, 운송업 등이 있고요.

    부동산·건설·개발 분야로는 '달랏시 2030확장계획'에 따른 도시개발 관련 도시, 주거, 상업, 실버휴양 부동산 개발사업이 매우 유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이 지역의 땅값이 관광인프라 개발 호재 등으로 오르고 있는 추세인데요.

    국내기업들이 중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계 기업들보다 앞서 움직여서 좋은 입지의 사업 부지를 선점하면 좋겠습니다.

    (*주 : 달랏시 확장계획: 2030년까지 393.28 ㎢에서 3,359.3㎢ 로 약 9배 확장할 예정임 / 2020년까지 달랏과 주변구역은 중앙직할시가 되고 스마트시티 건설을 목표로 함)

    <앵커>

    질문4) 달랏시는 연중 기후가 온화해 은퇴 후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는 개인 입장에서도 상당히 매력적인 지역일 것 같습니다.

    개인 사업으로는 어떤 게 유망할까요?

    <답변>

    개인이나 소상공인 입장에서 본다면 관광.휴양업종과 농업.농산가공업종의 스몰비즈니스가 유망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소규모 여행알선업이나 민박.숙박업, 요식업, 한류를 활용한 카페나 커피숍, 골프연습장이나 오락시설, 선물의 집, 부동산중개업, 소규모 커피 제조 가공과 무역유통, 꽃, 딸기, 토마토 등 과수, 채소, 구근(뿌리채소)재배나 농산가공과 무역유통, 소규모 축산업 등 입니다.

    K-VINA 센터에 방문상담을 통해서 '인생 2모작'을 준비하고 있는 개인고객들에게 저는 이렇게 조언하고 있는데요.

    '베트남에서 자영업에 성공하려면 베트남사람과 결혼하라' 는 것입니다.

    그럴 수 없다면 사업하기 전에 베트남 사람을 가족화하고 동지화하라 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유망업종 여부를 떠나서 베트남에서 투자 인허가를 받는 것은 별도의 문제이기 때문인데요.

    법무, 세무 등 디테일한 준비사항들이 있어서 이 부분은 꼭 전문가의 자문을 받고 진출하셔야 합니다.

    <앵커>

    질문5) 실제 달랏시에 진출해서 자리를 잡은 성공 사례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간단히 소개해주신다면요.

    <답변>

    딸기농업이나 화훼재배, 무역, 카페, 숙박업, 골프연습장, 대학교수 등 개인적으로 진출한 사례가 많고요.

    특히 독신자로 진출했다가 현지여성과 결혼도 하고 사업도 일군 '인생 이모작'에 성공한 사례도 있습니다.

    <앵커>

    질문6) 오는 26일 열리는 이번 투자 컨퍼런스 참여 외에 실제 현장을 둘러보고 사업 준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고요?

    <답변>

    다음주 3월26일 오후1시30분부터 5시까지 K-VINA와 람동성 및 주한베트남대사관 주관으로 서울 여의도 (9호선 국회의사당역 3번출구)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베트남 람동성(달랏시)투자 컨퍼런스가 열리는데요.

    람동성(달랏시)의 6개 대형 프로젝트와 개별기업들의 아이템에 관심이 많은 관광, 호텔, 리조트, 커피, 농업, 부동산도시개발 분야의 국내 기업들의 사전등록열기가 매우 뜨겁습니다.

    아마도 람동성장과 달랏시장 등 현직 최고위공무원들이 총 출동하는 자리인 만큼 향후 투자진출을 계획하는 기업인들이 미리 눈도장을 찍으려는 의도인 것으로 사료됩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는 프로젝트 설명을 마친 직 후 개별 비즈니스네트워킹 시간이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될 것 같고요.

    또, 컨퍼런스만으로 행사를 완전히 끝내는 것이 아니고 후속 행사로 다음달(4월) 중 람동성(달랏시) 산업시찰을 갈 예정입니다.

    국내에서 소개한 프로젝트 현장을 답사하고 베트남 관계자들을 답방해서 양국간의 비즈니스를 완성시키고 인큐베이팅할 예정입니다.

    1차 접수는 거의 마감 직전이라 서두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김현수 K-VINA비즈센터 수석 전문위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앞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오는 26일 베트남 람동성 달랏 투자 컨퍼런스가 열린다고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