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10대 조선소 한진重 결국 자본잠식…산은 "경영정상화 지속 추진"

김정필 부장

입력 2019-02-13 15:22  


-필리핀 수빅조선소 기업회생 절차 손실 반영
-지난해 연결제무재표 자본잠식…거래 일시정지
-출자전환·수빅조선소 부실털기 재도약 모색
-채권단 “현지 채무조정 타결시 자본잠식 해소”

한때 세계 10대 조선소중 하나였던 한진중공업이 필리핀 수빅조선소의 부실 여파로 자본 잠식됐습니다.
13일 한진중공업은 공시를 통해 자회사인 필리핀 수빅조선소 기업회생 절차에 따른 손실을 반영하게 됨에 따라 2018년도 연결 재무제표 결과 자본잠식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한진중공업은 현재 필리핀 은행들과 수빅조선소 기업회생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있고, 국내외 채권단도 출자 전환 등 자본확충에 나서 조만간 자본잠식 상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진중공업은 자본잠식 상태가 해소되면 만성 적자에 시달리던 수빅 조선소 부실을 모두 털어내게 돼 한진중공업 자체로는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맞을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수빅조선소는 지난 3년간 적자가 누적돼 모회사인 한진중공업 재무 건전성까지 악영향을 끼쳐왔습니다.
한진중공업이 지난 2016년 493억원, 2017년 866억원, 지난해 729억원의 영업이익을 내 온 반면 수빅조선소는 지난 2016년 1천820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2017년 2천335억원, 지난해에도 3분기까지 60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한진중공업 측은 "수빅조선조 부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대손충당금을 쌓다 보니 자본잠식에 이르렀다"며 "이번 조치로 수비크조선소 부실을 모두 털게 되면 한진중공업은 영도조선소를 중심으로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진중공업은 2006년 필리핀 수빅만에 조선소를 건립해 한때 수주 잔량 기준으로 세계 10대 조선소의 위상을 떨쳐왔지만 이어진 조선 불황, 수주 절벽 등을 견디지 못하고 올해 초 현지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했습니다.
한진중공업 자본잠식과 관련해 주채권단인 산업은행은 필리핀 현지에서의 채무조정 협상이 타결되면 수빅조선소에 대한 출자전환 참여, 자본잠식 등에서 벗어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현재 한진중공업은 수빅조선소의 채무조정을 위해 금융을 제공한 필리핀 현지 은행들과 협상을 진행 중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