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 희귀·난치약 R&D성과 '스타트'

전민정 기자

입력 2019-01-15 17:15  

    <앵커>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는 시장 규모가 작은 대신, 그 희소성 때문에 독점 공급을 통해 큰 이익을 거둘 수 있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상위 제약사부터 바이오벤처까지 글로벌 틈새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희귀·난치성질환 신약후보물질 개발에 앞다퉈 뛰어들며 '기술수출' 성과까지 내고 있습니다.

    전민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환자 수가 적어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제약사들이 개발을 꺼려왔던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하지만 최근 높은 약가에 경쟁이 거의 없어 개발에만 성공하면 높은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데다, 각국 정부의 빠른 인허가와 세제 혜택까지 더해져 제약업계의 '블루칩'으로 떠올랐습니다.

    글로벌 제약산업 분석업체 이벨류에이트파마에 따르면 세계 희귀·난치성 질환 의약품 시장은 매년 11%가량 성장해 오는 2024년이면 약 293조원(2,620억 달러) 규모에 달할 전망입니다.

    <인터뷰> 정윤택 제약산업전략연구원 대표

    "모든 나라 대부분이 임상2상만 끝내더라도 조건부로 허가를 받고 출시할 수 있는 장점들. 즉 인허가에 대한 허들을 굉장히 낮게 할 수 있는 장점들이 있다. 그래서 희귀의약품이 점점 더 주목을 받고..."

    국내 제약업계에서도 기술수출 성과가 하나둘 가시화되며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 시장이 K 바이오의 '글로벌 블루오션'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체개발한 헌터증후군 치료제 '헌터라제'에 대해 중국 기술수출에 성공한 GC녹십자는 올해 일본 허가를 신청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SK케미칼의 신약 개발부서에서 분사한 티움바이오는 최근 이탈리아 제약사 키에지와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 신약 후보물질에 대해 820억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사로의 목표에 한발짝 더 다가서게 됐습니다.

    '기술수출 선구자' 한미약품은 올해 비소세포폐암치료제, 급성 골수성 백혈병치료제 등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개발'을 주요 연구개발(R&D)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JW중외제약과 대웅제약, 일동제약, 에스티팜 등도 아토피, 자가면역질환, 에이즈 등 대표적인 난치성 질환 정복을 목표로 국내외 임상시험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종 이상의 국산 희귀의약품이 미국 식품의약국, FDA 임상시험 허가를 받은 가운데, 올해도 국내 제약업계의 희귀·난치성약 개발의 집중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고부가가치 의약품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들의 개발 속도가 빨라지면서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의약품 허가 당국도 제도적 지원을 더욱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전민정 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