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최신뉴스

[힐링푸드] 겨울철 피로회복 도우미 `귤 튀김 샐러드`…"당근과는 안돼요"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8-12-14 09:30  

[힐링푸드] 겨울철 피로회복 도우미 `귤 튀김 샐러드`…"당근과는 안돼요"

겨울 과일 끝판왕, `귤`의 계절이 왔습니다.
겨울철이면 새콤달콤한 맛과 귤 껍질을 까는 소소한 즐거움에 이끌려 손가락을 노랗게 물들인 경험이 있을 텐데요,
작지만 알찬 귤 속에는 영양성분이 가득합니다.
비타민의 보고라 불릴 만큼 비타민C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멜라닌 색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귤에 가득한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활동성을 높여서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귤 껍질엔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 회복과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귤 과육에 붙어있는 하얀 속껍질에는 펙틴 성분이 풍부해 소화를 돕고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맹이부터 껍질까지 버릴 데가 없는 귤, 제철을 맞아 새콤달콤 맛의 절정을 느낄 수 있는 `귤 튀김 샐러드`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귤 튀김 샐러드>
▲ 재료
귤 150g, 라디치오 30g, 적치커리 20g, 케일 20g, 어린잎야채 10g, 방울토마토 30g, 만가닥버섯35g, 황금송이버섯30g, 닭가슴살 60g, 오리엔탈소스 40g, 발사믹크림10g
▲ 만드는 법
1) 귤은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뜯어 준비한다.
2) 라디치오, 적치커리, 케일, 어린잎 야채 등 준비된 야채는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한입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3) 방울토마토는 씻은 뒤 꼭지를 떼고, 버섯은 밑둥을 제거한다.
4) 닭가슴살을 결대로 찢는다.
5) 밀가루에 소금 약간 넣고 물을 넣어 튀김 반죽을 만든다.
6) 180도로 기름을 가열해 귤을 반죽에 묻힌 후 튀겨낸다.
7) 팬에 약간의 기름을 두른 뒤 버섯을 볶은 후 한김 식혀준다.
8) 그릇에 야채를 깔고 아워홈 부드러운 그릴 닭가슴살, 버섯 마지막으로 튀겨낸 귤을 올린 뒤, 오리엔탈소스와 발사믹크림을 뿌려 마무리한다.



▲ 셰프의 Tip
1) 비교적 껍질이 얇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껍질이 두껍고 무게가 가벼운 것보다 더 과즙이 많다.
2) 귤껍질에는 농약이 묻어 있을 수도 있고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피막제를 발라 놓은 것도 있어 껍질에 소금을 발라 문질러 씻어야 한다.
3) 귤을 가열하면 원래의 차가운 성질이 사라지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바뀐다. 구운 귤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다.


■ 귤의 효능
귤은 폐를 촉촉하게 하며 기침을 그치게 해 기관지 질환, 심혈관 환자에게 좋은 과일이다.
또 귤의 과육은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좋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 피로회복을 돕고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동의보감에서 귤은 `맛이 달며 갈증을 해소하고 입맛을 돋운다`고 소개하고 있다.
귤 껍질도 버릴 수 없다. 비타민 C가 많아 감기 예방에도 좋으며 귤 껍질을 말려 만든 `진피`는 차로 달여 마시면 기침, 가래에 효과가 있다.
한의학에서 귤 껍질은 속이 더부룩하거나 답답할 때 소화가 잘 되게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어 한약재로서 비장과 위장 등 소화기를 보강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 귤과 궁합이 맞는 음식
귤 과육은 브로콜리와 잘 어울린다. 브로콜리는 철분을 많이 함유한 채소다.
철분이 몸에 흡수되기 위해서는 비타민C의 도움이 필요한 만큼 비타민C가 풍부한 귤 과육과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귤 껍질은 생강과 궁합이 맞다. 귤 껍질도 비타민 C가 많지만 예로부터 말려서 차로 달여 마셨기 때문에 차에 쓰일 재료로는 생강이 좋다.
굴 껍질을 말려 생강과 함께 달인 차를 `귤강차`라고 부르는데,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기관지 건강에 좋다.

■ 귤을 먹을 때 피해야 하는 음식
비타민A의 황제라고 불리는 당근은 귤과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당근의 비타민 C 파괴효소인 아스코르비나아제가 귤의 비타민C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호박, 가지 등도 아스코르비나아제가 함유돼 있어 귤과 궁합이 좋지 않다.

<도움말 : 이승구 아워홈 셰프 / 엄국현 자생한방병원 원장(한방내과 전문의)>

※`힐링푸드`는 제철 음식 재료로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법(레시피)과 재료의 한방적인 건강 효능을 알아보는 코너입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