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시진핑 회담 미 증시 영향은…다우 선물 400P 급등

입력 2018-12-03 09:48   수정 2018-12-03 10:43



미국과 중국간 정상회담 결과가 전해지자 다우와 S&P 선물이 급등하는 등 미국 증시에서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일(현지시각) 정상회담을 갖고 무역전쟁을 90일간 `휴전`하기로 했습니다.
회담 결과가 전해진 직후 다우 선물은 현지시각 6시 30분 현재 463포인트 뛰어올랐고 S&P 500 선물 역시 1.7% 올랐습니다.
또한 중국에 수출비중이 높은 기술기업들로 구성된 나스닥 선물도 2% 가까이 올랐습니다.
주식시장뿐 아니라 원자재 시장 역시 즉각 반응했는데, 원유와 구리가격도 뛰어올랐습니다.
이는 미-중간 원만한 합의가 있으면 글로벌 경기를 또한번 부흥시킬 수 있는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이와 관련해 헬렌 치아오(Helen Qiao) 뱅크오브아메리카린치 중국-아시아 이코노미스트는 "여러 시나리오 가운데 긍정적인 편에 속한다, 이는 미국 행정부 내 매파가 수용 불가능한 요구들을 내놓을 것이란 우려와는 반대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고 미국 CNBC는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CNBC 보도에 따르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전문가 진단도 나오고 있습니다.
양국이 90일 내에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10%의 관세율은 25%로 인상이 예고된 상황.
사차 티하니(Sacha Tihanyi) TD증권 이머징 마켓팀장은 보고서를 내고 "시장에 긍정적인 뉴스임에는 틀림 없지만 미-중 관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이슈들은 풀리지 않은 채 남아있어서, 단기 호재에 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CNBC는 보도했습니다.
미중 양국간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이슈들이 과연 90일 안에 쉽게 해결될 수 있을 지 의문이라는 것입니다.
한편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을 앞두고 무역 마찰 완화 기대감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상승 마감한 바 있습니다.
30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99.62포인트(0.79%) 상승한 25,538.46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한국경제TV  증권부  유주안  기자

 jayou@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