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車업계, 정부에 금융지원·노사관계 선진화 촉구

임동진 기자

입력 2018-11-14 16:14   수정 2018-11-14 16:19



최근 노사 갈등 심화, 관세 폭탄 우려 등 대내외 악재로 신음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업계가 산업부 장관을 만나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오늘(14일) 오후 완성차 5사 대표와 1차·2차 주요 부품업체 사장단, 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등은 서울 서초동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회의실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초청해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를 열었습니다.
업계는 이 자리에서 신규투자 확대, 신차개발 가속화, 상생협력 강화, 2025년 국내생산 450만대 증대 등 비전을 밝혔습니다.
특히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와 관련해 협력사와 함께 향후 2년 간 2200억원을 투자해 1천여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2022년 국내에 연간 3만대 보급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업계는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주문했습니다.
자동차산업의 실적 악화, 경영위기 심화, 산업생태계 붕괴, 고용 감소로까지 이어지는 악순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세제지원 확대·취약계층 지원 강화 등 내수 활성화, 부품업체 금융부담 완화· 금융지원 확대 등 부품업계 경영위기 극복 지원을 우선 요청했습니다.
특히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만기연장과 기존대출 금리 유지, 장기저리 설비투자·운영자금 확대 등을 건의했습니다.
아울러 자동차 이산화탄소(CO2)/평균연비 기준 합리적 조정, 친환경차협력금제 신중 검토 등 환경규제 부담 완화, 인센티브제를 통한 친환경차 활성화 정책을 요구했습니다.
또 최저임금 급격한 인상 자제, 실근로 시간 기준 시급환산 등 업계 현실을 반영한 최저임금제 운영, 탄력적근 로시간제의 단위기간 연장과 노동유연성 확대, 노사간 교섭력 균형 확보 등을 건의했습니다.
파견 허용 대상 확대와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최대 1년으로 연장, 파업 시 대체근로 허용 등 법제도 개선도 요청했습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밸류체인이 무너지기 전에, 2·3차 협력사 지원 등 완성차사의 상생협력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경쟁력 확보에도 매진해야 할 중요한 시기이며, 업계와 정부가 함께 협력해 나간다면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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