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대통령' 강조했던 靑…'고용쇼크' 원인 분석 분주

입력 2018-08-18 18:07  



지난달 취업자가 작년 7월보다 5천명 느는 데 그쳤다는 고용지표까지 나오자 청와대는 긴장한 모습이 역력하다.
두 달 전 취업자 증가폭이 부진했을 때만해도 날씨와 인구구조 등을 원인으로 봤지만 상황 인식이 크게 달라졌다.
신규 취업자수는 2010년 1월에 마이너스 1만명을 기록한 후 8년 6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해 고용 상황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이에 따라 청와대도 무거운 분위기 속에 고용지표가 악화한 현상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7월 고용 동향을 보고받은 문재인 대통령이 원인부터 파악할 것을 지시하는 등 지난 몇 달간 지속했던 고용 악화 흐름과는 사뭇 다른 심각한 분위기도 감지된다.
문 대통령은 취임 첫 지시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일자리 상환판을 설치하는 등 일자리 문제 해결에 강한 의지를 밝혀 왔다.
이어 취입 직후부터 공공부문, 청년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추경 예산을 공격적으로 편성해 일자리 확대 공약을 관철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고용지표가 계속 악화하면서 최저임금 1만원을 포함한 소득주도 성장등 현 정부 정책 기조에 대한 야권의 발언 수위도 높아졌다.
노동자의 소득을 늘려 소비와 기업투자를 확대하고, 이를 다시 소득 증가로 이어지게 한다는 소득주도성장 기조는 일자리가 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지시대로 고용지표가 나빠진 원인을 파악하는 등 다각적인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관계부처 장관, 청와대 일자리·경제수석 등과 함께한 긴급경제현안 간담회에서 "고용에 미치는 최저임금 인상 등의 영향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의 고용 상황이 더는 `장밋빛 전망`에만 기댈 수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만큼 당초 예상한 시점, 즉 올 연말이나 내년 초 고용지표 개선이 이뤄지려면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동안 중장기적 흐름에서 고용지표가 개선될 것을 확신했던 청와대는 당장 19일 긴급 당정청 회의를 열기로 했다.
외부 충격이 아닌 제조업 경쟁력 약화와 내수 부진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상황에서 정부와 청와대는 휴일에도 회의를 여는 등 대응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디지털뉴스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