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주간동향] 블랙록,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연구시작

입력 2018-07-23 13:50  


진행: 이경은 앵커
출연: 김원규 / 블록레이팅스 대표
이경은: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도움 말씀 위해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원규: 안녕하세요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입니다.
이경은: 먼저 가상화폐 흐름부터 짚어볼까요?
김원규: 지난 주 BR인덱스는 37.42포인트로 시작해서 5.75포인트 상승하며 43.17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프를 통해 시장흐름 살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6,200달러에서 1,100달러 상승하며 7,300달러를 넘어섰고, 이더리움은 500달러를 잠시 돌파하고 현재 450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Cboe의 ETF라이선스 신청 소식과 전통적인 금융기관의 암호화폐 시장 진출소식이 이어지며 좋은 흐름을 보이며 한주를 마감했습니다.
이경은: 간만에 좋은 소식을 전해주셨는데요. 이 부분은 잠시 후에 짚어보기로 하고, 개별종목별 흐름도 짚어주시죠.
김원규: 개별종목 성과로는 PowerLedger 38% 스텔라루멘 32% 상승했고 BR인덱스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 대부분 상승하며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최근 좋은 성과를 보였던 Vechain은 메인넷을 출시했지만 한 주간 19%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경은: 그렇다면 상승세를 보인 가상화폐에 대해서도 알아보죠. 먼저<PowerLedger>부터 간단히 설명부탁드려요!
김원규: 이번 주 가장 좋은 성과를 달성한 PowerLedger는 시총 72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상화폐로 에너지 소비자와 공급하는 기업의 중개자를 없애 태양광에너지를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유틸리티 토큰의 가격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POWR과 Sparkz 듀얼 토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전기설비를 이용해서 주거공간과 상업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거래소에 상장 전에 뉴질랜드 최대 에너지 인프라 회사인 Vector, 호주의 Western Power와 제휴를 맺으며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경은: 그렇다면 상승세를 보인 또 다른 가상화폐 <스텔라루멘>도 간단히 설명부탁드려요!

김원규: 시총 6위를 차지하고 있는 스텔라루멘 살펴보겠습니다. 스텔라의 비즈니스 모델은 은행, 결제시스템을 보완하고 대체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스텔라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를 연결하여 신속하고 안전하게 저렴한 비용으로 자금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IT기업인 IBM이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의 보증을 통한 스테이블 코인 “스트롱홀드 USD”의 출시를 스텔라 플랫폼 기반으로 개발한다고 전해지며 상승했습니다.
이경은: 이번에는 가상화폐 시장 이슈 살펴보죠.
김원규: 비트코인 선물을 초기에 출시한 Cboe거래소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비트코인 ETF(Exchange Traded Funds)라이선스 신청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최종 결정은 8월10일에서 9월로 연기되었으며 출시가 될 경우 1조 달러 원화로 1,100조에 달하는 펀드가 가상화폐 시장으로 유입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과거 SEC는 ETF상장을 고려했지만 변동성이 주식대비 높고 유동성이 낮아 반려하기도 했습니다. 모든 투자에 있어 보장을 할 수 없지만 ETF상장으로 가상화폐 시장은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됩니다.일본의 전통적인 은행 중 하나인 SBI홀딩스는 가상화폐 거래소 비씨트레이드(VCTrade)를 공식 오픈했습니다. 현재 개인 투자자만 거래가 가능하며 기업과 기관 투자자 서비스에 대해서는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자금세탁방지를 위해 엔화만 입출금 가능하고 가상화폐 출금은 불가능하며 리플을 시작으로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로 종목을 확대했으며 향후 다양한 가상화폐를 추가한다고 전했습니다. 일본은 가상화폐 거래소 신고제가 아닌 등록제로 운영되고 있어 일본 금융청 등록과 라이선스 취득을 완료했으나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해킹사건을 대비하여 보안을 강화하면서 공식 오픈이 다소 늦어졌습니다. 전통적인 금융기관이 가상화폐 거래소 사업에 뛰어든 것은 향후 다양한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란 분석입니다.
이경은: 또 다른 이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김원규: 6조3000천억 달러 상당의 자산을 운용하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사내 각 부서에서 인력을 선발하여 전담팀을 구성했으며 비트코인 선물과 타 경쟁 운용사들의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움직임을 살피고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블랙록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수년간 자세히 살펴보고 있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하지 않았습니다. 블랙록의 핑크 CEO는 가상화폐는 투기적인 상품으로 투자할 생각은 전혀 없다며 개인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월 스트리트의 전 임원 마이크 노보그라츠는 앞으로 2~3년 내에 많은 기관이 가상화폐 산업에 진출할 것이라는 확신과 서비스 상용화와 채택은 5년 후에 시작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장애물은 기술력의 비용증가와 기존 투자자들의 의구심 뿐만 아니라 금융 산업에 대한 사례가 아직까지 부족하다는 것을 꼽았습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가상화폐 동향 살펴봤고요.도움 말씀에 블록레이팅스, 김원규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원규: 감사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모닝주스"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mjlee@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