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칼럼] 코스피 상장 추진 기업 분석: SK루브리컨츠(117520)

블록체인팀 

입력 2018-04-26 13:50   수정 2018-05-11 08:53


SK루브리컨츠는 윤활유와 기유를 생산하는 SK이노베이션(096770)의 자회사이며 올해 초 유가증권 상장을 목표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지난 3월 30일 상장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 현재는 기업IR및 수요예측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음 달 3일부터 기관과 일반투자자 대상으로 청약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SK루브리컨츠의 주력상품은 미국석유협회(API)의 기유 분류기준 중Group III에 해당하는 초고점도 기유이며, 자동차 엔진 및 트랜스 미션(변속기)용 윤활유 생산에 기초가 된다. Group III 기유는 친환경 고급 윤활유 생산에 사용되므로 연비 및 환경문제의 대한 관심도 상승에 따라 지속적인 수요의 증가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그렇다면 윤활유 및 기유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진 SK루브리컨츠가 상장 추진 대상인 유가증권 내에서도 경쟁력이 있을지 알아보자. 아래의 도표는 금융업 및 금융상품을 제외한 코스피 상장 기업 771개와 SK루브리컨츠의 비교를 통하여 시장 내 기업의 상대적 위치를 보여주고 있다. 기업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핵심 영역별 4개 지표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모든 영역에서 상위권에 속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SK루브리컨츠의 수익성은 유가증권 내에서도 상위 10%에 속해 있을 정도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데, WOW스타 스타파인더를 활용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확인해보자. 아래 도표는 수익성 영역에서 SK루브리컨츠의 상대적 위치와 지표별 권장사항 및 시장평균을 시각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지표별로 기업의 수치가 권장사항 수준에 부합하고 시장평균보다 높으면 해당 영역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모든 지표가 조건을 충족했을 뿐만 아니라 순이익률(상위 12%)을 제외하고 모두 상위 10%에 안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5월 상장을 앞둔 SK루브리컨츠는 2018년 상반기 IPO 최대어로 꼽히면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오는 27일 공모가 확정을 앞두고 공모가가 적정한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스타파인더를 활용해 적정 수준 여부도 알아보자.
스타파인더는 비상장 기업과 가장 유사한 상장 종목들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도출하고, 해당 종목들의 시장 가치를 역으로 적용하여 적정 주가 구간을 선정하는데, SK루브리컨츠는 110,653원 ~ 158,659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희망 공모가액 밴드 중 최고가액 122,000원을 적용하더라도 적정한 수준이며 주가 성장 잠재성 역시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 본 데이타는 WOW스타(www.wowstar.co.kr) 스타파인더로 분석한 내용입니다.
당사의 추천 종목이 아니며, 투자 시 참고용으로 제시해드리는 것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