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글로벌] FOMC 회의 이후…글로벌 채권 시장 흐름

입력 2018-08-08 06:05  


진행 : 이경은 앵커
출연 : 유재흥 파트장 / 얼라이언스번스틴 자산운용
이경은 글로벌 해외 이슈와 트렌드를 꼼꼼하게 분석해보는 <생생 글로벌> 시간입니다. 도움 말씀을 위해 얼라이언스번스틴 자산운용, 유재흥 파트장과 전화연결 하겠습니다 먼저.. 예상대로 미국 금리가 인상되었습니다. 3월 FOMC 결과에서 채권 투자자가 주목할만한 점이라면?
유재흥 미 연준은 3월 정례회의를 통해 기준 금리 범위를 1.50~1.75% 수준으로 0.25%p 인상한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이번 정례회의를 통해 두 가지 내용에 주목해야합니다. 첫째, 미 연준이 향후 금리 인상 기조가 ‘완만하게’ 진행될 것임을 재확인 시켜주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연준이 현재의 확장 국면이 더 이어지도록 용인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금리 인상을 포함하여 올 한 해 총 네 차례 정도의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것이라는 기대 수준과도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둘째, 성장과 물가에 대해 균형 잡힌 스탠스를 시사하였습니다. 이는 경기 확장세를 연장하기 위해 목표치를 초과하는 물가 상승세를 용인할 수 있음을 내포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과거의 금리 인상기를 살펴보면 통상적으로 물가 상승세에 공격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장기 중립 금리 수준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까지 금리 인상을 단행하게 되고 결국 과잉 긴축의 부정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물가 상승세에 대해 관용적인 입장을 취함으로써, 중립 금리 수준으로 다가가는 과정이 ‘완만할’ 뿐만 아니라 중립 금리 수준으로 다가갈수록 인상 속도가 더욱 더뎌 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연준이 제시하고 있는 장기 중립 금리 수준은 2.75~3.0% 수준입니다.
이경은 그렇다면 3월 FOMC 회의 이후 글로벌 채권 시장의 흐름은 어떤 모습을 보이고있나요?

유재흥 대부분의 시장 참여자들이 3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던 터라, 연준의 금리 인상 결정이 금융 시장..특히 미국의 채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사실상 없었습니다. 오히려 금리 인상 결정 이후 미국의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2.8% 내외에서 횡보 혹은 하락하면서 금리 인상이라는 재료가 시장 가격에 이미 충분히 반영되어 있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최근 들어..미국 국채 투자 수익률은 일제히 플러스로 상승 반전한 상태입니다.반면 회사채 시장의 경우 FOMC 호재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의 각종 불협화음이나,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갈등과 같은 정치적 변수들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글로벌 주식 시장의 높은 변동성을 통해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금융 시장 참여자들의 위험 선호도에 민감하게 움직이는 투자 등급 회사채, 고수익 채권 등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단기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경은 향후 눈여겨봐야 할 이슈라면어떤 게 있을까요?

유재흥 단기 금융 시장에서 금융기관들이 달러를 빌릴 때 기준이 되는 런던 은행간 금리 소위 리보 금리가..최근 급등세를 이어 나가고 있어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이 리보 금리와 향후 정책 금리 전망을 반영하는 오버나이트 인덱스 스왑 즉 OIS 간의 차이, 즉 스프레드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점도 불안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흔히 이 스프레드가 확대되면 달러화 자금 시장의 스트레스가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다행스러운 것은, 최근과 같은 단기 자금 시장의 불안정한 모습이 경제 시스템 전반에 걸친 문제로부터 기인된 것 같지는 않다는 점..그보다는 단기적이고 마찰적인 요인들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 미국 재무부의 단기 국채 발행이 최근 들어서 급증했다는 점, 둘째 미국의 주요 다국적 기업들이 해외 유보 달러를 미국 국내로 송금할 경우 세금 혜택을 부여하는 정책에 따른 부작용, 셋째, 미국 내 다국적 기업이 해외 관계사에 대한 지출을 늘려 미국에 납부하는 세금을 줄이려는 시도를 차단하기 위해 마련된 세원 잠식 남용 방지세 소위 BEAT세로 인해 미국 내 외국계 은행 지점들의 달러 자금 차입 수요가 단기 자금 시장으로 유입된 점 등도 들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리보-OIS 스프레드가 이처럼 확대된 상태가 계속 유지될 경우 해외 투자자들의 환 헤지 비용을 높이기 때문에 미국 채권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경은 지금까지 얼라이언스번스틴 자산운용, 유재흥 파트장이었습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이무제PD(mjlee@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