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최신뉴스

디지털임플란트, 시술시간 단축으로 편안한 진료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8-01-31 10:33  

디지털임플란트, 시술시간 단축으로 편안한 진료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치과 기술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얼마 전까지 치아가 상실 시 최고의 해결책으로 꼽혔던 임플란트를 뛰어넘는 디지털임플란트가 등장하면서 주목 받고 있다. 디지털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식립해 정상적인 구강기능을 갖도록 돕는다는 점에선 기존 방식과 동일하지만 식립 경로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해 기존 임플란트에서 나타날 수 있던 부작용 발생 확률이 낮다.

내비게이션임플란트 또는 가이드임플란트라고 불리는 디지털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다. 또 최소 절개로 진행돼 통증이나 부기가 거의 없어 일상 복귀도 빠르다.

디지털 임플란트는 수술 통증과 부기가 부담스럽거나 상실 치아가 많은 경우, 빠른 시술과 회복을 원하는 경우, 편안한 임플란트 시술을 바라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하고 잇몸뼈가 적은 고령층은 회복력이 빨라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서울역 예치과 엄태준 대표원장은 "디지털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식립 방향과 위치 정보를 포함한 환자별 가이드를 제공한다. 치과 내 3D프린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제작기간 조절이 가능해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기간도 단축 가능하다. 그 결과, 장시간 수술에 대한 신체적 부담을 줄이고 통증을 최소화하여 아프지 않은 편안한 시술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완성도 높은 결과를 위해선 철저한 사전 검진을 통해 개인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술 계획을 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때 3D CT 촬영은 골조직이나 거리, 각도, 신경 등 환자의 구강 환경을 다각도로 진단해 환자의 상태를 보다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디지털임플란트의 장점이 많다고 하나 여전히 고난이도 수술이므로 철저한 멸균 시스템을 갖추는 원내 환경과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다수의 임플란트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지 따져 봐야 한다. 환자 건강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도 첨단 장비의 도움으로 대처가 가능하고 식립 경로나 방향, 위치 등을 파악하기는 수월해졌지만 환자에게 최적의 시술 계획을 세우고 집도하는 것은 의료진이 직접 한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엄원장은 "디지털임플란트를 포함한 모든 임플란트 수술은 환자중심의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통증을 줄이고 잇몸 출혈을 감소하기 위하여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는데 잇몸레이저 치료는 구강 내 살균작용과 생체자극효과로 회복이 빠르고 붓기를 최소화할 수 있다." 라고 설명하며 "치료계획에 따라 수술 후에도 건강한 잇몸관리와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환자와 의료진의 노력이 함께 필요하다." 고 조언했다.

임플란트의 긴 수명을 위해선 사후관리가 중요하다. 하나의 이가 빠졌다면 칫솔질을, 여러 개 빠진 경우라면 치간 칫솔이나 넓은 치실을 이용해 구강상태를 청결히 해야 한다. 또 오징어, 쥐포 등 딱딱하고 질긴 음식물은 치아에 무리가 되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정기적인 구강검진으로 잇몸과 임플란트의 상태를 체크하고 스케일링을 통해 잇몸 건강을 유지한다면 평생 구강건강을 지킬 수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