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올림픽 아니라 평양올림픽? '뿔난' 靑

입력 2018-01-24 11:33  

평화올림픽 아니라 평양올핌픽 주장에 청와대 반발
靑 "인천AG에 北선수단 왔지만 `평양 아시안게임`이라 안 불러"
"`평양올림픽` 딱지 붙이기 이해못해…평화올림픽에 너나 따로 없어"



평화올림픽이 아니라 평양올림픽이라고 주장하는 일부 진영의 목소리에 대해 청와대가 입을 열었다.

청와대는 지난 23일 자유한국당 등 야권을 비롯한 일각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이 아닌 `평양올림픽`이라며 비난한 데 대해 불만을 표시하면서 `평화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여야와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평화올림픽이 아니라) `평양올림픽`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했고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경기를 참관했지만, 누구도 `평양 아시안게임`이라 부르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너와 내가 따로 있을 수 없고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평창올림픽 성공 바람이 차이와 차별을 넘어 평화올림픽으로 가도록 마음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박 대변인은 특히 "평창올림픽은 서울 올림픽 이후 30년 만의 경사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 성공을 바라마지 않을 것"이라며 "동계올림픽을 준비해 온 강원도민과 평창·강릉 주민, 2만여 자원봉사자, 선수단의 노고는 특별히 치하받아야 마땅하다"라며 거듭 평화올림픽으로서의 가치를 강조했다.

그는 나아가 이번 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평가를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한반도에는 일촉즉발의 긴장이 감돌았고, 올림픽 성공은 고사하고 제대로 개최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도 컸다"며 "문재인 정부의 `대화를 통한 한반도 위기 해소` 노력은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이어져 평창올림픽은 한반도 평화를 넘어 동북아와 세계 평화를 앞당길 마중물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그래서 평창올림픽은 평화올림픽"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대회를 통해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 증진에 노력해야 한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남북 단일팀 구성 등에 합의가 이뤄지면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의 2011년 여야가 합의 처리한 평창올림픽특별법 주요 내용과 `동계올림픽이 세계 유일의 분단국인 대한민국의 평창에서 개최될 경우 동북아 평화와 인류 공동번영에 크게 기여함과 동시에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지향하는 세계 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2010년 여야가 합의 처리한 평창유치결의안 내용을 소개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이제라도 그때 그 정신으로 돌아야 한다. 동계올림픽 개최국으로서 참가하는 손님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게 준비하자"며 "품격있는 주인으로서 손님을 당당하게 맞이하자"라고 거듭 제안했다.

이날 입장문 발표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평창올림픽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동북아·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평화·화합·치유의 올림픽이 돼야 한다는 게 절박한 과제이기 때문에 국민 화합과 단합을 호소하는 차원"이라며 "평화올림픽을 바라는 문 대통령의 의중이 녹아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평화올림픽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