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글로벌] 홍콩 H주의 이유 있는 상승

입력 2018-01-17 10:05  


진행 : 이경은 앵커
출연 : 오기석 이사 / 디렉시온(Direxion) 홍콩법인

Q. 오늘은 어떤 주제로 글로벌 투자 정보 전해주실 건가요?

A. 오늘은 제가 근무하고 있는 홍콩 시장 분위기를 전해드릴까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0%가 넘는 상승세를 보였던 홍콩 주식시장은 올해 들어서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8년 연초이후 보름동안 항셍지수는 6.5%, H지수는 9% 이상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다른 국가들 하고 비교 하더라도 상승폭이 높은 모습입니다. 특히 H주의 경우는 2018년 들어 11거래일 연속으로 매일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KOSPI가 연초이후 1.63% 상승한 것과 비교한다면 6배에 가까운 상승폭이고 미국 S&P500과 비교하더라도 두배에 가까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오늘은 H-share의 상승이유에 대한 분석을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Q. 홍콩주식시장, 그중에서도 H주의 상승이 눈부시군요. 사실 한국 투자자들에게 있어서는 H주라고 하면 애증이 교차하는 해외주식 시장 중의 한곳인데 최근의 상승세가 과거의 추세로부터 벗어나는 느낌입니다.

A. 그렇습니다. 말씀하셨던 것 처럼 국내에서 초창기 해외 투자를 시작하셨던 분들은 중국펀드부터 시작하셨을텐데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거의 8~9년간 지지부진하던 시장이 드디어 올라간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한국 주식시장도 북핵이슈와 분단국가라는 이유로 Korea discount라고 불리는 밸류에이션 상의 디스카운트가 존재하는데요. 홍콩 H주 역시 그 밸류에이션이 굉장히 낮아 China Discount라고불리울수 있는 디스카운트가 존재했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중국 기업들의 재무재표에 대한 불신감, 중국에서 발표하는 각종 경제 지표들의 정확성에 대한 의구심이 존재 했기 때문이죠.



Q. 그러면 시장에서는 이러한 의구심이 최근들어 사라지고 있는건가요? 오기석 이사께서는 어떤 이유로 최근 H주가 반등한다고 생각하시나요?

A. 저는 개인적으로 최근 H주의 상승세가 두가지 이유로 인해 복합적으로 나타났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는 2018년 글로벌 주식시장을 관통하는 가치투자 트렌드 입니다. 현재 H 주의 P/E는 10배 수준으로 KOSPI의 13배 S&P 500 의 23배 대비 절대적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지난번 방송에서도 말씀드렸던 글로벌 투자자들의 가치투자 트렌트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홍콩 H주식의 매력도가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12월 미국시장에 상장된 홍콩상장 H주에 투자하는 최대 ETF의 경우에도 약 3,500원정도의 자금 유입이 있었습니다. H 주는 많은 경우 동일한 회사의 동일한 주식이 중국 본토 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의 중국본토 상장 A주 및 H주의 밸류에이션 차이를 계산하는 지표를 AH Preimum인덱스 라고 부르는데 현재 기준으로 중국시장 본토에 상장된 A주 주식들의 밸류에이션이 홍콩시장에 상장된 H주보다 약 30% 가까이 더 높은 상황입니다. 결국 H주가 그만큼 저 평가 되어 있다고 이야기 할수 있죠.

Q. 타국가와의 밸류에이션을 비교하던, 동일종목이 상장되어 있는 중국본토 A주와의 밸류에이션을 비교하든 홍콩종목이 더 저렴한 상황이네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A. 사실 동일한 회사의 주식은 다른 거래소에서 상장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가격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삼성전자의 예를 들어보면 한국에 상장되어있는 보통주 가격과 런던에 상장되어있는 DR (예탁증서)의 가치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일물일가의 법칙이 적용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중국 상장 A주와 H주의 경우는 심한경우 50%정도 까지 프리미엄이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그 이유로는 중국주식시장에 개인투자자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기관투자자 비중이 저조한 점과 더불어 제가 지금부터 말씀드릴 두번째 이유 때문입니다. H주의 상승이 이어지는 두번째 이유는 중국정부의 H 주에 대한 대주주 지분 매매 규제완화입니다. 중국은 H주 상장이후 대주주지분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매매를 금지시켜 왔습니다. 그로 인해 대주주들 입장에서는 H주 가격이 디스카운트 되어 거래되더라도 본인들 입장에서는 전혀 우려할 만한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말 중국정부의 규제완화 정책 발표 후 대주주 지분이 향후 점진적으로 매매 가능하게 되어 홍콩시장에서는 드디어 중국 기업들의 대주주들이 H주 가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라는 기대감이 존재 하는 상황입니다.

Q. 여러가지 호재가 H주를 견인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특별히 많이 상승한 주식이나 섹터가 있나요?

A. H주는 40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36종목이 연초 이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수익률이 가장 높은 중국 제2위의 부동산 개발업체인 China Vanke의 경우 35%에 가까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현재 중국 심천시의 지하철 개발 계획이 주된 호재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글로벌 유가상승 트렌드를 타고 중국 에너지섹터가 상승하고 있고, 금리인상의 호재를 타고 중국 금융업 섹터 역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홍콩 증권시장의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H주의 이익성장률이 약 10%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밸류에이션 센티먼트가 같이 상향 조정되어 현재 10배 수준의 P/E 배수가 10%만 위로 상향 조정된다면 20%이상의 연간 기대수익률도 가능한 수준입니다.

올해 홍콩시장 역시 눈여겨 보아야할 시장중의 하나가 되겠군요. 지금까지 오기석 이사와 함께 2018년 초 H주의 상승세에 대한 점검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디렉시온 홍콩법인, 오기석 이사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